교환되지 않는다. 따라서 교환은 기본적으로 사회적 분업을 전제로 한다. 서로 독립된 사회적 분업을 통해 생산된 각각의 상품이 서로 교환돼야 비로소 교환가치가 드러난다.
Ⅱ. 가치형태의 해석
1. 현실자본주의의 현상
상품은 상품이고 화폐는 화폐다. 상품은 쓸모가 있는 유용물이고 화폐는
형태, 정보인프라 구축 정도, 교육시설과 집회 공간 등에 대한 비교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3) 정보자원
정보자원은 시민운동에 유용한 정보 획득능력과 소통 및 외부자원과의 네트워크 능력으로 구성된다. 정보자원(information resources)은 정보를 인력•상품•자본에 이어 제4의 기업자원
화폐자본으로 시작해서 ꡐMꡑ(M+Δm)ꡑ, 즉 증대된 크기의 화폐자본으로 끝나고, 그 과정이 끊임없이 다시 되풀이되는 자본의 순환식을 통해서 그것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그렇게 될 수 있는 것은 노동력이라는 특수한 상품의 성격과 능력 때문이라는 것, 자본가가 노동력의 가치로서 지불한
가치론 이외에 주관적 가치론으로 가치의 실체를 재화의 생산에 투입된 노동이 아닌 그 재화를 사용할 때 느끼는 질적, 양적인 효용으로 접근하여 가치는 가측성을 지닌 노동량이기 보다 개개인의 사용에서 느껴지는 효용으로 교환가치를 가진다는 이론이 있다. 가치론에 접근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
말하자면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은 바로 `가족주의` 또는 `집단 가족주의`이다. 가족주의란 일체의 가치가 가족 또는 사회집단의 유지와 지속 또는 기능들과 관련되어 결정되는 사회조직형태를 말한다. `학연`, `지연`등이 바로 이러한 가족주의의 대표적인 실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 전자상거래는 “전자적 방식을 이용하여 전자공간(Cyber-Space)상에서 이루어지는 거래행위”라고 정의되기도 한다. 즉 전자상거래는 전자문서교환, 이미지 처리, 바코드 사용, 전자우편, PC통신, 전자자금이체, 전자화폐, 통신망을 이용한 가상기업 등을 통한 일반적인 거래활동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형태는 이윤의 다른 부분에 대하여 기업가이득, 더 나아가서는 감독임금이라는 질적인 형태를 준다. 자본가가 자본가로서 수행해야만 하는 특수한 기능들, 그리고 노동자와 구별되고 노동자와 대립하는 사람으로서의 자본가에게 귀속되는 특수한 기능들이 노동의 단순한 기능으로서 표현되고 있다.
해석으로 보다 확장되었다.
국가는 특정 이해를 대변하는 것도 아니며, 특정 계급과 동맹을 맺고 있지도 않다. 정확히 말해 국가가 방어하고 규제하려는 것은 자본가계급에 의한 지배를 위한 일련의 법규와 사회관계이다. 국가는 한 계급의 이익을 보호하는 것이 아니라, 자본주의 계급사회의 모든 구
권리 그리고 의무였다. 그러나 정보통신망의 확충으로 인한 시공간의 압축, 지리적 경계를 넘나드는 자본의 흐름 그리고 인류가 여러 가지 위기 상황을 겪게 되면서 개별 국가의 시민과 시민성의 범주를 넘어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지향하는 세계인과 세계시민성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것이다.